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좋은돌봄

우리 센터는 노인장기요양기관 종사자가 현장에서 겪는 어려움과 고충에 귀기울이겠습니다.
함께 고민하겠습니다.

센터소식

> 사업안내 > 센터소식


[토론회] 7/19 '커뮤니티케어와 장기요양 개혁과제' 개최

dolbom119 2018-07-19 17:19:46 조회수 4,005

 

 

노인장기요양제도 10주년 토론회 

 

「커뮤니티케어와 장기요양개혁과제, 어떻게 할 것인가?」 개최




photo_2018-07-19_16-11-43.jpg


 


‘노인장기요양 공공성 강화를 위한 공동대책위원회(이하 노인장기요양공대위)’와 ‘비판과 대안을 위한 건강정책학회(이하 건강정책학회)’는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 10주년을 맞이하여 7월 19일(목) 오전 10시부터 12시까지 정동 프란치스코회관 212호에서 『커뮤니티케어와 장기요양, 개혁과제 어떻게 할 것인가?』라는 주제로 토론회를 개최했습니다.



이 날 토론회에는 요양보호사 지원단 총 20명과 요양보호사를 비롯한 장기요양종사자 30명, 서울시 어르신돌봄종사자 지원센터 직원 약 15명 등 총 100여명이 참석하여 성황리에 토론회가 진행되었습니다.


 

토론회에는 최경숙 서울시 어르신돌봄종사자 종합지원센터장이 사회를 맡아 진행했고, 현정희 노인장기요양공대위 공동대표 겸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의료연대본부장, 임준 서울시립대학교 도시보건대학원 교수, 석재은 한림대 사회복지학부 교수가 주요 발제를 맡았고, 김승연 서울연구원 부연구위원, 홍원표 민주노총 정책국장, 김양중 한겨레신문 기자가 토론자로 참여했습니다. 


 


photo_2018-07-19_16-11-32.jpg


  

「노인장기요양제도 10년 평가와 과제」 발제에서 현정희 노인장기요양공대위 공동대표는 “좋은 돌봄은 노동과 시스템에서 나온다. 시스템은 더 공공적으로, 노동은 노동조건을 개선해서 좋은 환경을 만들어야 한다. 노동조건이 좋아지지 않으면 좋은 돌봄은 기대하기 어렵다. 요양제도에 대한 요양노동자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목소리가 커지고 있는 것에서 요양제도의 희망을 본다.”라는 내용으로 발제를 하였습니다.     


 


photo_2018-07-19_16-11-28.jpg


 


임준 교수는 「돌봄의 사회화와 커뮤니티케어 구축 방안」이라는 제목으로 보건의료체계 일차의료와 연계하여 커뮤니키티케어 시스템 구축 방안을 설명했습니다. 임준 교수는 “보건의료체계와 연계해 지역사회 중심으로 하는 시스템을 구축해야 하며 보건소, 건강생활지원센터 등 지역연계형 만성질환 예방 관리시스템을 확대해야 할 것이다"라며 발제해주셨습니다.


 


photo_2018-07-19_16-14-17.jpg


 


「커뮤니티케어와 장기요양개혁」의 세 번째 발제에서 석재은 교수는 커뮤니티케어가 성공할 수 있는 조건과 장기요양 개혁 과제를 제시했습니다. 석재은 교수는 “우리나라는 빠른속도로 초고령 사회로 치닫고 있다. 고령사회가 되면 삶의 모습 달라져야 한다. 지속가능성을 유지하려면 공공성 중심의 패러다임으로 바꿔내야 한다. 커뮤니티케어가 잘 개발되기 위해서는 다양한 서비스가 결합된 주거형태, 인력들이 중요한 조건이 된다.”고 말씀해 주셨습니다.


 


photo_2018-07-19_16-14-04.jpg 


 


토론자로 나온 김승연 서울연구원 부연구위원은 “현재 장기요양제도가 커뮤니티케어의 한 모습이다. 새로운 뭔가를 하는 것이 아니라 부족한 것을 채워나가는 것이 커뮤니티케어의 출발”이라고 말씀해주셨습니다. 

 



photo_2018-07-19_16-13-53.jpg


 


또한 홍원표 민주노총 정책국장은 “장기요양 10년 평가가 커뮤니티케어 시행에 도움이 많이 될 것이다. 재가 중심으로 바꿔 내지 못하면 시설을 탈피하지 못할 것이다. 또한 공공성을 확보하지 않으면 통합적 서비스 어려울 것이다. 사회서비스공단, 커뮤니티케어 연결성 어떻게 설정할 지에 대해 고민해야 할 것이다.”라고 말씀해주셨습니다. 

  


김양중 한겨레 신문기자는 “제도가 좋은 뜻으로 출발했다고 좋은 방향으로 가는 것은 아니다. 인력과 인프라가 갖춰 질 때 가능하다. 싸구려 복지, 싸구려 노동이 아닌 지역 내 공동체를 만들어 내고 통합돌봄제를 만들어 냈으면 좋겠다. 아무리 좋은 제도라도 비판하지 않으면 나쁜 제도가 될 수 있다.”고 말씀해주셨습니다.           



토론회에서 커뮤니티 케어의 의미와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서 양질의 정보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  장기요양제도가 개선될 수 있도록, 많은 담론이 형성되길 기대해봅니다.

 

 

* 관련 언론소식 * 

1) [매일노동뉴스] '좋은 노동 없이 좋은 돌봄 기대할 수 없다'

 - 기사본문보기 : http://www.labor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152841

 

2) [쿠키뉴스] 커뮤니티케어, 100세 시대 해법되려면…' 인력 문제 풀어야'

 - 기사본문보기 : http://www.kukinews.com/news/article.html?no=568284

 

3) [실버아이뉴스] 『커뮤니티 케어와 장기요양 개혁과제, 어떻게 할 것인가?』 토론회 열려

 - 기사본문보기 : http://www.silveri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24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