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좋은돌봄

우리 센터는 노인장기요양기관 종사자가 현장에서 겪는 어려움과 고충에 귀기울이겠습니다.
함께 고민하겠습니다.

센터소식

> 사업안내 > 센터소식


[교육] 2018 좋은돌봄 교육(4/11~4/25) 진행

돌봄희망터 2018-04-30 15:56:54 조회수 1,165

2018년 좋은돌봄 교육 진행

 



2018년 4월 11일, 18일, 25일(매주 수요일, 총 3회) 오후 6~8시, 인사동쉼터(안국역 인근)에서 ‘2018년 좋은돌봄 교육’을 진행하였습니다.


3강_단체사진.JPG

 

장기요양기관 요양보호사를 대상으로 진행하였고, 총 17명의 요양보호사 선생님들이 교육에 참여하셨습니다.


* 1강은 ‘좋은돌봄 철학’을 주제로, 류임량(서울대학교 여성연구소 객원연구원) 강사가 진행하였습니다.


1강_강의모습.JPG

 

특히 돌봄의 요소인 ‘의존, 평등, 관계속의 개인, 신뢰, 책임, 권위’에 대해 다시한번 생각해보는 시간이었습니다. 좋은 돌봄은 서로를 존중하고 배려하는 ‘역지사지’이고, 이 실천은 우리 사회공동체 전체의 동참이 필요하다는 것을 강조한 교육이었습니다.


1강_동영상시청.JPG

 

“좋은돌봄이 대상자만을 위한 교육이라는 선입견이 있었으나, 요양보호사 권위에 대해서도 이야기 하는 교육이어서 좋았다”, “요양보호사의 자존감을 높여주었다” 등의 의견이 있었습니다.

  


* 2강은 ‘돌봄노동과 노동인권’을 주제로, 박장현(평등사회노동교육원 원장) 강사가 진행하였습니다.


2강_강의사진.JPG

 

2강에서는 인간으로서 살아가는데 필요한 모든 것은 노동의 산물인데, 현재 좋은돌봄 노동이 우리나라에서 정당한 대우를 받고 있는가에 대한 물음을 전달하였습니다.

노동인권은 헌법에 보장된 기본권으로써, 노동하는 사람이 사람답게 살아갈 수 있는 권리를 뜻하기에 노동자가 당당한 인간으로 대우받고 존중받아야 함을 다시금 인식할 수 있었습니다.


2강_강의모습.JPG

 

“돌봄노동과 노동인권에 대해서 생각하는 시간이 되어서 유익했다”, “동영상을 통해 쉽게 이해할 수 있었고 흥미로웠다” 등의 의견이 있었습니다.

  


* 3강은 ‘좋은돌봄 실천’을 주제로, 허남재(한림대학교 고령사회연구소) 강사가 진행하였습니다.


3강_강의모습.JPG

 

좋은돌봄의 구성요소인 ‘민감성, 책임성, 능숙함, 반응’을 적용한 각 사례를 제시하여 좋은 돌봄이란 무엇인지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갈등상황 시 문제해결을 위한 대화방법에 대한 교육이 이어졌습니다. 교육에 참여한 요양보호사 선생님들이 겪은 실제 사례들에 대해 나누고, 역할극을 통해 풀어나가는 재미난 시간도 진행되었습니다. 


3강_수강모습.JPG

 

“여러 선생님들의 사례를 나눔으로써 어르신들과의 관계에서 지혜롭게 대처하는 방법을 알 수 있었다”, “역할극을 하면서 상대방을 이해할 수 있어 유익했다” 등의 의견이 있었습니다.

 

 

* 3강 강의 후 이어진 수료식에서는 서울시 어르신돌봄종사자 종합지원센터 최경숙 센터장이 참석하여 강의확인서 전달 및 강의소감을 나누는 시간을 가진 후 마무리되었습니다.


3강_강의확인서전달.JPG

 

 

 

2018년 '하반기' 좋은돌봄 교육은 8월 13일 토요일에 진행될 예정입니다.

요양보호사 등 어르신돌봄종사자 누구나 신청가능하오니, 많은 관심 바랍니다.

궁금한 점은 서울시 어르신돌봄종사자 종합지원센터(☎02-389-7790)로 문의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