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좋은돌봄

우리 센터는 노인장기요양기관 종사자가 현장에서 겪는 어려움과 고충에 귀기울이겠습니다.
함께 고민하겠습니다.

센터소식

> 사업안내 > 센터소식


[돌봄노동자의든든한벗!]2017 좋은돌봄 서울한마당!

돌봄희망터 2017-10-30 16:36:05 조회수 1,364

 

좋은일자리. 좋은돌봄. 행복한 서울

 

2017 좋은돌봄 서울한마당

 

전체사진.jpg

 

□ ‘2017 좋은돌봄 서울한마당’이 10월 29일(일) 오후 1시 30분에 서울시청 8층 다목적홀에서 열렸습니다.

 

이번 행사는 서울시가 주최하고, 서울시 어르신돌봄종사자종합지원센터(센터장 최경숙), 서남 어르신돌봄종사자지원센터(센터장 이윤경), 동북 어르신돌봄종사자지원센터(센터장 오경훈), 동남 어르신돌봄종사자지원센터(센터장 김인숙)가 주관하였습니다.

 

 

축사.JPG

 


□ 당일 행사에는 서울지역 요양보호사 등 돌봄노동자 500여명 포함 장기요양기관, 여성·노동·복지 시민사회단체 등 600여명이 참석하였습니다. 이 자리를 축하하기 위해 박원순 서울특별시장, 남인순 국회의원, 권미혁 국회의원, 조규영 서울시의회 부의장, 박양숙 서울시의회 보건복지위원장 등이 참석하여 자리를 빛내주었습니다.

    

서울시장 인사말.jpg

 

□ 인사말을 통해 박원순 서울특별시장은 돌봄현장의 열악함에 크게 공감하며 “서울시가 할 수 있는 돌봄노동자 지원체계를 고민하고 사회서비스공단 등 중앙정부 협조를 통해 좋은일자리를 위한 노력을 지속”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서울시장과 함께하는 좋은돌봄 이야기.jpg

 

□ ‘2017 좋은돌봄 서울한마당’은 15년과 16년에 이어 제 3회로 개최되었고 올해 좋은돌봄 서울한마당은 서울시 요양보호사 등 돌봄노동자 지원사업의 경과를 보고하고, 이후 어르신과 돌봄노동자가 함께 행복한 좋은돌봄 확산의 방향을 공유하는 자리로 마련되었습니다. 전체 행사는 1부 좋은돌봄 실천마당과 2부 좋은돌봄 어울림마당으로 구성되었습니다.

 

시상식.jpg

 

□ 1부 좋은돌봄 실천마당에서는 좋은돌봄 문화 확산 등에 애쓴 5인에 대한 ‘좋은돌봄 서울시장상’ 시상식을 비롯하여, 박원순 서울시장과 함께하는 좋은돌봄 미니토크쇼가 진행되었습니다.

좋은돌봄 미니토크쇼에서는 ▲서울지역 지원센터 4개소와 쉼터 확대 설치 등 서울시 돌봄노동자 지원사업 ▲서울시의 좋은돌봄·좋은일자리 철학 ▲좋은돌봄 실천선언 등을 주제로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박원순 서울특별시장은 “좋은돌봄을 위해 시간제가 아닌 안정적인 근무시간과 보수를 보장하는 좋은일자리가 확보되어야 한다”며, 서울시는 돌봄노동자가 편리하게 좀 더 가까운 지역의 지원센터 프로그램을 이용할 수 있도록 ‘돌봄노동자 쉼터 8개’를 설치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참석한 사람들은 지원센터와 쉼터 확대 설치 등 서울시 돌봄노동자 지원사업에 대한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고, 토크쇼를 마친 후 박원순 서울시장과 함께 ‘좋은일자리.좋은돌봄.행복한.서울’ 공을 굴리는 퍼포먼스에 참여하면서 돌봄노동자들의 더 나은 노동환경과 좋은돌봄에 대한 희망과 바램을 담았습니다.

   

소모임 공연.jpg


□ 2부 좋은돌봄 어울림마당은 난타·한국무용·라인댄스·우리민요·몸펴기·낭독극·스트레칭 등 11개 요양보호사 지역 소모임의 다채로운 공연이 진행되었습니다.

    

퍼포먼스.jpg

 

□ 이 날 행사는 서울시가 좋은일자리를 통한 좋은돌봄의 중요성을 알리고, 돌봄노동자의 자긍심 향상을 위해 사회적 장을 마련하였다는 점에서 큰 의미를 갖습니다. 참석해주신 모든 분들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