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좋은돌봄

우리 센터는 노인장기요양기관 종사자가 현장에서 겪는 어려움과 고충에 귀기울이겠습니다.
함께 고민하겠습니다.

센터소식

> 사업안내 > 센터소식


[교육](후기) 하반기 방문사회복지사 대면교육

돌봄희망터 2022-09-23 13:49:22 조회수 502

하반기 방문사회복지사 대면 교육 실시



9월 20일(화) 인사동 쉼터에서는 하반기 방문사회복지사 교육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교육은 13시 30분부터 18시까지 3가지 교육으로 구성되었으며, 좋은 돌봄을 위해 힘쓰는 13명의 장기요양기관 방문사회복지사 선생님이 참석해 주셨습니다. 




첫번째와 두번째 교육은 '어르신과 나의 마음을 이어주는 상담<이론>, <기술>'을 주제로 강점관점실천연구소 이재원 소장님이 진행해주셨습니다. 다양한 영상을 활용하여 대화법을 익히고, 상담 공식을 적용해 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이 교육에 참여한 선생님들께서는 "정중한 호기심에 대해 알게 되었고 관계 속에 존재하는 선에 대해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갖게 되어 좋았습니다.", "공감 대화법을 통해 상담할 때 꼭 적용해 보아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자신에 대해 돌아보는 시간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또한, 자신이 그리고 상대방이 무엇을 필요로 하는지를 우선으로 생각하고 공식을 적용해봐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등의 소감을 전하셨습니다.




마지막 교육은 은평구 치매안심센터 하은철 작업치료사가 '치매 프로그램 관리자의 역할 및 실무'라는 주제로 강의를 이어갔습니다. 간단하게 치매 종류와 치매 프로그램 계획에 필요한 활동을 알아보았습니다. 더불어 치매안심센터에서 진행하는 프로그램 중 인기 있는 프로그램과 어르신들의 반응, 진행이 어려운 상황에서 대처하는 방법도 살펴보고 함께 실습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하반기 교육에 참여한 선생님들께서는 "오랜만에 현장에서 교육을 듣게 되어 좋았습니다.", "요양보호사 선생님들처럼 사회복지사들도 함께 교육을 받고 네트워크를 형성할 수 있는 시간이 자주 생겼으면 좋겠습니다." 등의 의견을 주셨습니다. 



올해 방문사회복지사 교육은 9/20(화) 진행된 교육으로 마무리되었습니다. 선생님들이 주신 다양한 의견을 적용하여 차기년도에도 현장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교육으로 돌아오겠습니다. 많은 관심과 의견 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