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좋은돌봄

우리 센터는 노인장기요양기관 종사자가 현장에서 겪는 어려움과 고충에 귀기울이겠습니다.
함께 고민하겠습니다.

센터소식

> 사업안내 > 센터소식


[동아리] 신규 동아리 대상 노동인권이해 교육 진행

돌봄희망터 2021-09-09 11:32:10 조회수 952

신규 동아리 대상 노동인권이해 교육 진행


825() 1830~1930분까지 서울시어르신돌봄종사자종합지원센터에서는 올해 신규 동아리인 치타Q, 마음돌봄독서, 나를챙겨요가를 대상으로 노동인권이해 교육을 진행하였습니다.







 

동아리 참여 선생님들의 노동인권 감수성 향상을 위한 이 교육은 1,2차로 총 2회로 구성하였으며, 

 

1회차 교육의 경우

인권의 눈으로 노동 바라보기를 주제로

 '몸풀기, 마음풀기', '인권적 관점으로 세상 바라보기', '우리를 둘러싼 노동문제'를 중심으로 교육이 진행되었습니다.  

 

1회차 교육을 통해 사람이라면 필수적으로 가지는 인권에 대해 배우고, 인권 방해 요소, 차별 금지사유, 나도 모르게 가지고 있는 차별의 시각 등을 확인 할 수 있었습니다.


인권에 이어 노동인권을 배우며 노동자에 대한 다양한 편견의 시각을 확인하고 잘못된 시각을 수정하였습니다. 

또한 노동자와 근로자라는 단어의 차이, 우리나라와 달리 어렵고 위험한 일을 더 가치있는 노동으로 여기고 존중해주는 다른 나라의 사례를 보며 노동에 대한 우리나라의 가치 평가가 수정되어야 함을 인식할 수 있게 해주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누군가의 노동 없이는 살 수 없는 세상, 노동자가 건강하고 행복하게 일하는 사회가 정말 행복한 사회입니다라는 말처럼 돌봄노동자인 우리가 서로의 노동의 중요성을 알고, 나의 노동의 가치를 인식하며 좋은돌봄과 좋은 일자리 현장을 만들어 가기를 응원합니다.


9월에 진행되는 2회차 신규동아리 노동인권교육도 기대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