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좋은돌봄

우리 센터는 노인장기요양기관 종사자가 현장에서 겪는 어려움과 고충에 귀기울이겠습니다.
함께 고민하겠습니다.

센터소식

> 사업안내 > 센터소식


[교육](후기) 좋은돌봄교육

돌봄 희망터 2022-12-27 16:11:12 조회수 425

                                                                

  


 


 좋은돌봄 교육은 좋은돌봄 역량교육 강화를 위한 좋은돌봄 교육 콘텐츠 개발 및 보급하는 것을 

목적으로 좋은돌봄 실천내용으로 교육과정을 개발하여 좋은돌봄의 가치를 실현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을 목표로 기획 되었습니다.

교육은 11월부터 12월까지 카카오 티비와 온라인 교육 플랫폼을 통해 총 12회 377명이 참여해 주셨습니다. 


     


좋은돌봄 교육은 좋은돌봄 연구보고서를 기반으로 내용을 구성하여 좋은돌봄교육 콘텐츠를 개발, 좋은돌봄 연구에 

참여한 연구진과 요양현장에 대한 이해도가 있는 전문가의 강의로 

돌봄종사자와 가족요양보호사, 일반시민 등 좋은돌봄을 확산할 수 있도록 내용을 구성했습니다.


 


장기요양제도에 대한 이해와 좋은돌봄에 대한 철학적 접근은 한림대학교 사회복지학부 석재은 교수의 강의로 진행되었습니다.

참여자는 소감을 통해 "장기요양서비스가 앞으로 제도와 정책으로 한발 짝 나아가는 비전을 보여 주셔서 좋았습니다."

" 어려운 내용이지만 돌봄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였습니다'" 라고 의견을 주셨습니다.


  


노동인권 감수성은 서울노동광장의 공군자 대표의 강의로 진행되었습니다. 

돌봄노동자와 일반시민 및 돌봄가족용이 별도로 제작되어 맞춤형 교육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참여자들은 소감을 통해 "돌봄노동과 노동인권에 대해 다시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였습니다."

"시민교육으로 확대되어 돌봄에 대한 인식이 개선된다면 더 좋은 돌봄이 가능할 것 같습니다."

라는 의견을 나누어 주셨습니다.


 


좋은돌봄 실천론은 기초기술, 개입기술, 실천기술을 주제로 한림대학교 허남재 교수의 강의로 진행되었습니다.

참여자들은 소감으로 "돌봄현장에서 지혜롭게 대처할 수 있는 의사소통기술을 알려주셔서 많은 도움이 되겠습니다."

"방문요양을 오래하다보니 개별개입기술은 발달하는데 협동개입기술은 부족하지 않았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현장에서 일하면서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의사소통에 대한 교육을  받으면서 지금까지 나 자신은 어떻게 행동하고 있었는지 

되돌아 보게 됩니다" 라는 의견을 주셨습니다.


서울시 어르신돌봄종사자종합지원센터는 앞으로도 좋은돌봄의 가치를 널리 보급하고 

현장에서 실천할 수 있도록 다양한 컨텐츠를 제작하고 배포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