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좋은돌봄

우리 센터는 노인장기요양기관 종사자가 현장에서 겪는 어려움과 고충에 귀기울이겠습니다.
함께 고민하겠습니다.

센터소식

> 사업안내 > 센터소식


[플랫폼] 돌봄현장리더 양성교육 (리더의 갈등관리와 의사소통교육2)

돌봄희망터 2021-09-23 14:54:49 조회수 877

돌봄현장리더 양성교육 (리더의 갈등관리와 의사소통교육2)

 

9/16() 돌봄현장리더 양성교육 (리더의 갈등관리와 의사소통교육) 2강이 진행되었습니다. 이번 교육은 갈등관리와 의사소통기술이란 주제였는데요.

  
 

먼저 지난 1강에서 배웠던 갈등에 대한 o,x 퀴즈로 시작하였습니다. 여러 상황들에 대해 제시하고 이게 과연 갈등상황인지 어떻게 대처해야하는지에 대해서 이야기해보았습니다. 다양한 갈등상황들을 통해서 소통의 중요성에 대해 알아볼 수 있는 시간들이었습니다.

 

다음으로는 조별 토의시간으로 진행되었습니다. 31조로 대화하며 힘들거나 어려울 때 생각 나는 사람, 어떤 태도와 말이 힘이 되는지에 대해 나눠보았습니다. 그리고 주고 받음의 원칙에 대하여 21조로 토의해보았는데요. 주어진 상황에 대해서 원칙에 맞춰 이야기해보는 연습을 진행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의사소통의 3요소에 대해 이해해볼 수 있었습니다.

  

교육이 끝나고 참여하신 선생님들께서는 문제를 보고 갈등인지 아닌지 좀 더 구체적으로 알았다”, “잘 모르던 분과 나눔의 방에서 서로 소통하며 생각을 나누고 자기의 생각을 표현할 수 있는 점이 좋았다.라는 소감과 이 강의를 듣기 전에는 내 생각은 잘 말하지 않았고 상대방 입장에서만 일처리 하면서 소통이란 게 없었습니다. 대체적으로 거북이 형태로 살아왔는데 조금씩 사자 형태의 방식을 써보면서 저 자신의 입장 표명을 확실하게 하고 의사소통의 새로운 견해를 갖고 생활에 임하니 즐겁고 행복합니다라고 소감을 남겨주셨습니다.

 

마지막으로 진행되는 3강까지 많은 참여와 관심 부탁드립니다!~ : )